경험을 활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에도 어떻게 이야기를 구성하는지가 중요합니다. 예를 들어 과정보다 서론만 장황하게 늘어놓거나 개선 없이 부정적인 결과만 초래한 경우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 좋은 경험을 작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.
-
가분량 미준수, 오탈자, 비문, 맞춤법 오류 등이 있는가?
분량 미준수는 자기소개서가 탈락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. 항목별 글자 수 제한을 잘 살펴보고 분량이 적정한지 살핍니다. 맞춤법 검사기를 통해 오탈자, 비문, 맞춤법을 꼼꼼하게 검사해 완벽한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.
-
나질문의 의도에 맞는 역량 및 경험으로 작성되었는가?
직무에 연관된 자신의 경험을 쓰라고 요구했는데 자신의 유년시절 경험만 쓴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. 질문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파악하여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.
-
다문장 첫 시작마다 ‘저는’ ‘저의’ 등의 표현을 과다하게 쓰지 않았는가?
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을 지칭하는 것은 불필요합니다.
-
라부정적인 내용은 없는가?
호감을 주어야 하는 서류이므로 부정적이고 불필요한 뉘앙스는 삭제하고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작성해야 합니다.
-
마근거 없는 자기 미화나 과장이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?
자기소개서는 면접의 기초자료가 되기 때문에 사실만 써야 합니다. 장황한 미사여구는 피하고 객관적으로 담백하게 적어야 합니다.
-
바추상적이거나 식상한 표현을 쓰고 있지 않은가?
추상적인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표현을 쓰고,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참신한 표현을 만들어야 합니다.
-
사제삼자의 객관적 검토를 통해 내용상 의문이 생기는 점은 있는가?
가족이나 친구 등 제삼자가 검토함으로써 객관성을 얻을 수 있고,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을 찾아서 수정·보완할 수 있습니다.